반응형
지난 게시물에서는 허리를 위한 고관절 스트레칭 모음집을 배포 하였으며,
2023.04.28 - [상체/허리] - 허리근육강화운동 - 집에서 집밖에서 가능한 운동모음집
이번에는 허리를 타겟으로 하는 운동을 배포 합니다. 아래 사항을 참조하여 실행한다면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. 허리업!
허리근육 강화운동
1. 등이 아닌 허리(골반 위)에 자극을 집중 하도록 한다 - 허리에 자극이 없으면 손을 대고 수축을 체크한다.
2. 매일 저녁식사 후 ~ 취짐전에 일정간격으로 실시한다(간격은 60분을 넘기지 않는다).
3. 횟수는 충분히 반복한다.
허리통증 원인
허리통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.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근육 또는 인대 부담(허리 인대가 늘어난 경우): 급격한 움직임이나 신체적 스트레스로 인해 근육 또는 인대에 부담이 가해지면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현대인의 허리인대는 늘어난 자세에서 오랜시간 머물다가 흔히 손상되며 이때는 허리를 위아래로 늘어나지 않게 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허리보호대 또는 테이핑으로 고정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. 일반적으로 허리인대가 늘어나면 회복을 위해 4주간 고정이 필요합니다.
- 디스크 파열: 디스크가 손상되면 디스크에 저장된 젤 상태의 물질이 누출되어 인근 신경에 압박을 가해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- 퇴행성 디스크 질환: 디스크 조직의 낭패 및 감소로 인해 디스크 높이가 감소하면서 척추 뼈 사이에 압력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척추 협착증: 척추 채널의 너비가 감소하면서 척추 신경이 압박되어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- 골관절염: 허리 부근의 골관절이 염증으로 인해 손상되면서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전천후: 허리를 구성하는 뼈들이 과도하게 성장하면서 척추 형태가 변형되고 이로 인해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골다공증: 골조직의 밀도가 감소되면서 허리 부근의 뼈가 약해져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신장 결석 또는 감염: 신장 부분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인해 신장이 염증을 일으키면서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자궁 내막증 (여성에게서 발생): 자궁 내막 조직이 자궁 이외의 곳에 위치하면서 자궁 출구로 나가는 때마다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- 섬유근육통증증후군: 허리 부근의 근육이 긴장되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강직성 척추염: 척추의 염증으로 인해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- 염증성 장질환: 크론병이나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염증성 장질환에서는 장 부위에서 염증이 발생하면서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- 비대칭적 요추근증후군: 허리 부근의 근육이 비대칭적으로 성장하면서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골절: 척추나 골반 등의 골절로 인해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갑상선 문제: 갑상선 호르몬의 과다 분비 또는 부족으로 인해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- 정신적 스트레스: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신체적인 스트레스로 연결될 경우 근육의 긴장이 발생하면서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자세 문제: 잘못된 자세나 자세의 유지로 인해 허리에 부담이 가해지면서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비만: 비만으로 인해 허리에 무리가 가해지면서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연령: 연령이 들어갈수록 척추의 유연성이 감소하고 인대가 늘어나면서 허리 통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.
- 기타: 각종 질병이나 부상, 암 등의 이유로도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결론
1. 고정된 자세로 60분이 지나기 전에 움직인다. 고정된 자세=앉은자세, 옆으로 누운자세, 가만히 서 있는 자세.
2. 가장 좋은 허리 운동은 평지 자주 걷기
3. 가장 좋은 휴식자세는 대자로 눕기 - 침대 또는 매트
4. 저녁식사 후 취침전 필수로 걷는다.
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
반응형
댓글